NERD WORLD

MATLAB 으로 실행파일 만들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MATLAB 으로 실행파일 만들기

학부생7년차 2015. 4. 4. 21:17

> 발단

서비스의 핵심은 유저의 사용 간편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맥락에서 가계부를 예쁜 디자인으로, 다양한 데이터 구성이 가능하게 만들고 싶었다.

먼저 떠오른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엑셀(Excel)이었다. 하지만 그래프를 그리고, 데이터를 정렬하고 필터링하기에 가장 편리한 것은 MATLAB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의문

MATLAB 으로도 실행파일(.exe) 파일을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검색

수첩에 적어두고 나서, 짬이 났을 때 구글링 해보니 역시나 만들어내는 방법이 있었다.

강좌 제목에 Standalone Application 이라는 단어가 언급된다. 단순히 실행파일이라고 얘기하는 것보다, 이 단어가 내가 말하려던 뜻에 정확히 부합한다는 생각을 했다. 

링크의 가이드를 따라서 찬찬히 실행하였다. 노트북에 MCR(MATLAB Compiler Runtime)이 이미 설치되어 있었기에 가이드를 따라가는것이 수월하였다. MCR 이란 MATLAB 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MATLAB 으로 만든 Standalone Application 이 실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Runtime 에 MATLAB 코드를 Compile 해주는 장치라고 이해하였다.


> 응용

뭘 해볼까 고민하다가, 최근에 학교에서 본 이두희 씨의 인터뷰가 떠올라 여자친구에게 보여줄 간단한 실행파일을 만들어보기로 하였다. 하트 모양의 곡선의 방정식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였다.

 

결과

여자친구 노트북에 MCR 이 설치되어있지 않을 것이므로, 이를 임베딩해서 단일 패키지로 만들어서 .pkg 확장자의 실행파일을 만들어서 보내려고 시도하였지만, 결국 실패하였다. 리허설을 해보니 용량 400 MB에 달하는 MCR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한 뒤에 실행시켜줬기 때문이다. 바로 하트 곡선의 Figure 가 팝업되는 식의 프로그램을 기대했고, 용량 400 MB 짜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시키는 것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진다는 생각이 들어 중단하였다.

대신에 내 MATLAB Command line 에서 함수를 실행시켜 하트 이미지를 띄우는 과정을 반디캠으로 촬영하여 동영상으로 보내주었다.

여자친구의 반응이 참 좋아서 기뻤다~!! 대.성.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