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RD WORLD

TBD 본문

블로그 만들기

TBD

학부생7년차 2016. 4. 25. 01:27

지난번 포스트에서 Nginx 웹 서버의 configuration file을 수정해서 원하는 방식으로 정적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방법을 살펴봤다. CSS를 커스터마이징하고, HTML 파일의 <a> 태그를 이용한 하이퍼링크(hyper-link)를 잘 활용한다면 정적 컨텐츠들로 구성된 블로그를 만들기에 충분할 것이다. 다만 노동력이 매우 많이 필요할 뿐. 그럼에도 간단히 자신의 레주메(resume)를 웹 페이지로 표현하기에는 적절할 것 이다.


이제 다음 단계로 Django 웹 프레임워크와 결합할 것이다. 현재 구상중인 블로그는 블로그 포스트를 보여주는 것 뿐 아니라, 사고 싶은 물건들 등록, 좋아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임베딩, 읽은 책에 대한 후기, 관람한 영화에 대한 후기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Django로 각각의 기능들을 구현할 것이다.


본격적인 얘기를 하기에 앞서서 개념들을 정리해보고 싶다. 웹 서버,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웹 어플리케이션 컨테이너, Nginx, Django, 웹 프레임워크, WSGI, uWSGI, DB 등등... "웹 서비스 개발" 이라는 하나의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이 머릿속에서 뒤섞여 둥둥 떠다니고 있다. 그러므로 각각의 개념들을 가지런히 정돈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Comments